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DMV] 차량 등록 리뉴얼 스티커가 2달 뒤에 왔어요 TT

미국 라이프/일상 다반사 2020. 5. 17.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 달 걸려 받은 자동차 리뉴얼 스티커 후기를 가지고 왔어요 TT

 

 

미국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면 1년마다 갱신한 스티커를 번호판에 붙여줘야 하는데요.

 

2020 1월 만료

 

저는 2018년 11월 15일 중고차를 구입할 때 딜러분께서 차량 리뉴얼까지 마쳐주셨어요.

 

2020년 1월까지라 J1기간 1년 동안은 제가 따로 리뉴얼 할 필요가 없어서 편하게 다녔었어요.

 

https://www.dmv.ca.gov/wasapp/vrir/start.do?localeName=en

 

Online Registration Renewal

License Plate or CF Number (Maximum 8 characters. Do not use blank spaces. On vessels, the CF must be keyed as part of the number.)

www.dmv.ca.gov

 

그런데 제가 미국에 더 있게 되면서 이번엔 제가 스스로 리뉴얼을 할 때가 왔더라고요...

 

미국 땅 처음 밟았을 때만 해도 미국에 더 살게 될지는 몰랐는데...(ㅋㅋㅋㅋ)

 

아무튼! 2019년 12월 26일에 부랴부랴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고 스티커가 오기를 기다렸었죠.

 

 

 

DMV 온라인 리뉴얼

 

이때까지만 해도 이 스티커가 이렇게 오래 걸릴 줄은 상상도 하지 못한 채, 순수한 마음으로 기다리기 시작했어요.

 

근데 2주가 지나도 오지를 않더라구요...

 

찝찝한 마음에 DMV 헬프데스크에 문의를 넣었어요.

 

주소가 업데이트 안되었다네요.

 

제가 12월에 이사를 하면서 남편과 함께 온라인으로 주소변경을 했었는데, 제대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것 같았어요.

 

 

다시 주소 변경

 

어쩔 수 없이 주어진 링크로 들어가 다시 한번 업데이트를 해 두었어요.

 

https://www.dmv.ca.gov/portal/dmv/detail/online/coa/welcome

 

Change of Address

En español Welcome to the DMV Change of Address (COA) System. You can change your residence or mailing address for your California Driver License, Identification Card, vehicle, or vessel. A new driver license, identification card or registration card is n

www.dmv.ca.gov

 

그리고 1월 30일까지 기다리기 시작했어요.

 

네, 또 안 오더라고요(ㅋㅋㅋㅋ)

 

2월이 다 되어가는데, 제 번호판에는 1월 스티커가 붙여져 있으니 슬슬 쫄리기도 하고...

 

이메일로 업데이트 하는 법(ㅋㅋㅋ)

 

Notice of Change of Address (DMV 14) form.pdf
2.23MB
Application for replacement plates, stickers, documents (REG 156).pdf
0.39MB

 

이메일에서 알려주었던 대로 Notice of Change of Address (DMV 14)와 Application for Plates, Stickers, Documents (REG 156)을 작성 후 스캔해서 답장했어요.

 

 

드디어 끝

 

이렇게 12월 26일 온라인 리뉴얼 건이 2월 10일까지 연장되어

 

드디어 프로세스 중이란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갓 DMV...

 

 

2월 말이 되어야 수령한 스티커

 

2월 22일 메일로 스티커를 수령할 수 있었어요.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리뉴얼 스티커는 보통 DMV 안에 있는 키오스크에서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조금 더 편하게 하려고 온라인으로 했다가 호되게 당했습니다....

 

다음부턴 저도 DMV 키오스크로 리뉴얼 하려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