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1비자/미국인턴] 08. 운전면허 필기시험 후기

J1 인턴십/인턴 라이프 2020. 3. 2.

* 이 글은 2018년 중순부터 준비한 미국 인턴 준비 과정을 처음부터 담았습니다.

* 해외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번 운전면허 필기시험 온라인 신청하기 이후, DMV에 가서 시험을 보고 왔어요!

 

결과는 무난히 합격입니다!! :) 이제부터 제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 필기시험 후기를 들려드릴게요.

 

 

이전에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할 때, DMV 방문을 예약할 수도 있었어요. 하지만 한번 들어가 보시면 예약 날짜가 대부분 차 있기 때문에, 예약 없이 그냥 방문했습니다! 따로 예약하지 않아도 현장에서 조금만 기다리면 시험을 볼 수 있어요.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여권 원본
  • DS-2019, DS-7002
  • I-94
  • Social Security Card 원본 (For Real ID)
  • 거주지 증명 서류(카드/휴대폰 요금 청구서 등)
  • DMV 온라인 신청서 확인코드
  • $37.00 in Cash

신청 시 수수료 $37.00이 필요하니 꼭 현금으로 가지고 가는 거 잊지 마세요!

 

또, 필기시험날 찍는 사진이 운전면허증에 최종적으로 인쇄되는 사진이니 이날은 꼭 화장을 하고 예쁘게 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예쁘게 하고 가도 범죄자처럼 나오는 건 함정..

 

 

 

모든 서류를 챙긴 후 DMV로 출발했습니다! 회사 오프를 내고 가는 거기 때문에 아침 일찍 방문했지만 그래도 줄이 길더라구요. 오픈 시간 30분 전에는 도착하시는 것이 좋아요. 또 오피스마다 다르겠지만 오후 4시 30분부터는 필기시험을 칠 수 없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줄이 정말 길어요..

이렇게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으면 직원이 와서 어떤 용무로 왔는지, 예약은 했는지 여부를 물어봅니다! 그에 맞는 답변을 하시면 필요 서류를 확인하고 현금만 가능하다고도 얘기해주었어요. 

 

 

DMV 프론트에서 써준 종이

 

안으로 들어가면 프런트에 직원들이 어떤 용무로 왔는지, 예약은 했는지 여부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이런 종이를 써줍니다! 그리고 옆에 컴퓨터에 가서 온라인 등록을 한 뒤, 밑에 박스에 확인 넘버를 적어오라고 해요.

 

번호 스티커를 붙여주었습니다!

여기서 미리 신청했던 DMV 온라인 신청서 확인 코드를 적었더니 제 대기 넘버를 붙여주었어요. 미리 온라인 신청을 하지 않았다면 절차가 더 길어졌겠죠..?

 

대기 넘버가 가까워지면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다면서 이것도 등록해주었습니다 :)

 

 

이후, 옆의 직원이 바로 시력검사 쪽으로 안내해주었어요.

 

안경이나 렌즈를 쓰는 분들은 그대로 착용한 상태로 시력 테스트를 해요. 테이프가 붙여진 선에 서서 지시하는 알파벳이나 숫자를 말씀하시면 됩니다! 

 

창구에 대기넘버가 쭉 보여집니다...

 

시력검사 이후 필기시험 기출문제를 보면서 창구에서 제 번호가 불리길 기다렸어요. 약 30분 정도 기다리니 제 번호가 불리더라고요!!

 

제출하라는 서류 다 주고, 37불 결제하고, 지문등록까지 마치고 나니 접수증을 받을 수 있었어요. 그 접수증을 들고 필기시험을 보는 부스로 갔습니다!

 

입구에서 사진을 찍고, 지문 확인을 하고, 간단한 설명을 들은 뒤 컴퓨터 앞으로 가서 시험을 보았어요.

 

 

크게 운전 지식 시험(Knowledge Test)과 도로표지판 시험(Road Signs Test)으로나뉘었는데요. 약 36문제에서 6개 이상 틀리면 떨어진다고 하네요 TT 한국어로 시험을 치를 수 있었고 3개 중 하나를 고르는 형식이었어요.

 

까다로운 문제는 없었고, 문제은행과 99%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특히나 도로표지판 시험은 기본적인 독해만 된다면 공부를 안 해도 되는 부분이었어요.

 

저는 바로 붙었지만, 다른 분들의 정보에 의하면 떨어진 경우 감독관의 재량에 따라 바로 재시험을 보게 해주는 곳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필기시험 합격 후 받은 Permit

 

시험을 합격하고 나니, 운전면허 소지자를 동승한 경우에만 운전이 가능한 운전 허가증이 나왔어요!

 

너무 뿌듯하고, 다음 글에는 실기 시험과 관련한 정보를 가지고 올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