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MOVE/J1비자] 04. 현지 회사 매칭과정 - 1

J1 인턴십/준비과정 2019. 12. 30.

* 이 글은 2018년 중순부터 준비한 미국 인턴 준비 과정을 처음부터 담았습니다.

* 해외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서류 합격이 되었다고?

저번 글에서도 보셨듯이, 삼육대학교 K-MOVE 스쿨에는 영문이력서 지도 및 첨삭 수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강 이후, 학생들은 틈틈이 이력서를 손보고 있었는데요. 약 3주 간의 시간이 시간이 흐르고, 에이전시로부터 영문이력서를 제출하라는 공지가 왔습니다. 저도 부랴부랴 최종본으로 수정해서 제출했던 기억이 나네요 :)

 

이 영문 이력서와 함께 우선순위 기업을 1 지망과 2 지망으로 나눠 조사해 가셨었어요. K-MOVE 스쿨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현재 잡 오퍼가 있는 기업들을 몇 가지 보여주셨었거든요.

 

패션 유통, 제조업 등 여러 가지 분야의 기업들이 있었는데, 포지션은 보통 물류영업지원이 많았었어요. 마케팅 같은 경우 영어의 사용 비중이 많았구요. 경영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다 보니 이런 분야로 매칭이 많이 들어오더라구요. 

 

IGE 에이전시 공식 인스타그램

 

여러 기업 중에서 저는 1순위로 Spigen을 , 2순위로 LG Chem을 적었었어요.

워낙 휴대폰 악세서리에 관심이 많아 Spigen이란 회사를 알고 있기도 했고, 무엇보다 여기 회사에 저희 학교 선배가 계셨거든요. 학과 교수님께 추천을 받은 회사라, 많이 배울 수 있겠다는 확신도 있었어요. 

 

IGE 에이전시에서 배부한 Spigen 회사 정보

슈피겐이란 기업이 미국 최대 E-commerce 플랫폼인 아마존을 통해 성장한 만큼, e-Biz 포지션이 더욱더 끌리더라구요. 온라인 세일즈에 대해 배운다면 한국으로 돌아왔을 때 더 매력적인 이력이 되겠다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정말 다행스럽게도, 이력서를 제출한 후 이틀이 지나서 슈피겐 1차 서류합격 안내를 받았습니다!

슈피겐 1차 서류합격 안내

뭔가 회사에 합격해 본게 태어나고 처음이라 얼떨떨하긴 했는데 너무 뿌듯하더라구요.

하지만 이 기쁨도 잠시, 인사담당자님과의 인터뷰 일정이 같이 나오는 바람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어요. K-MOVE 스쿨 학생들 중에서도 서류 검토가 가장 빨랐던 회사라서, 인터뷰 일정이 아마 제가 제일 빨랐던 것 같아요. 덕분에 주위에 물어볼 친구도 없었고 어떤 질문이 나올지 몰라 이것저것 엄청 준비했던 기억이 나네요...TT

 

 

#2 떨리는 첫 스카이프 인터뷰

그렇게 8월 13일 인터뷰 당일이 되었고, 현지와의 시차를 고려해 스카이프 인터뷰는 오전 7시에 진행되었어요.

그 전날 K-MOVE 스쿨 친구들이랑 스카이프 화상통화 연습도 해보고.. 익숙해지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스카이프 화상통화 연습하기...

면접 분위기는 너무 좋았습니다! 한글로 진행되었던 인터뷰였고, 인사담당자님께서 많은 지원자들과 인터뷰를 했던 경험을 가지고 계셔서 부드럽고 빠르게 진행해 주셨어요.

 

사실 인턴사원이라는 직무는 업무를 경험해 보지도 못했기에 큰 전문성을 기대하기보다는 임하는 태도에 대해 더 집중하시더라구요. 인터뷰가 끝난 뒤 한국에서 멀리 떨어진 미국에 혼자 와서, 이 1년간의 인턴생활을 알차게 마무리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람인지 아닌지를 보는 자리였다고 하셨어요. 많은 인턴들을 겪어보신 결과, 와서 잘 적응도 못하고 한국에 돌아가고 싶어 하는 사람도 있었다고 하시더라구요. 

 

다행히도 저는 와서 잘 적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하시며 좋은 분위기에서 인터뷰는 마무리되었습니다.

 

이틀 뒤, 사전에 안내되었던 인적성 테스트 안내 메일이 도착했고, 무료 인적성 특강 수업을 수강했던 저는 기억을 더듬어가며 문제를 풀었었어요... (답안 제출 후 마음을 비웠었습니다^_^)

 

 


Timeline

6월  28일 K-MOVE 스쿨 오리엔테이션
7월 2일 K-MOVE 스쿨 수업 시작
8월 7일 영문이력서 작성 후 제출
9일 1차 서류합격 안내 후 2차 인터뷰 안내
13일 7:20AM - GA매니저님과 스카이프 인터뷰 (KOR)
15일 인적성 테스트 실시

 

 

>>계속

 

 

댓글